트랜지스터의 장르는 RPG이지만 이 게임만의 독특한 시스템을 잘 이해해야만 게임을 쉽고 재미있게 플레이 할수가 있습니다. 일단 이 게임은 RPG임에도 불구하고 스탯의 개념이 없습니다. 오로지 펑션이라 불리는 스킬의 조합 위주로 플레이가 되며 중복되는 전투를 할수가 없기 때문에 다른 RPG 게임에서 흔히 볼수있는 레벨 노가다를 할수가 없습니다. (레벨 노가다를 하려면 게임을 계속 진행하여 회차를 넘겨야만 합니다.)
이 게임의 제일 중요한 펑션(스킬)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게임을 진행하는 것이 유리하니 아래의 이미지와 설명을 읽고 게임을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 펑션에 관해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아래의 이미지와 같은 액세스 포인트가 등장하게 됩니다. 이곳에 다가가 버튼을 누르면 펑션 리스트 화면이 나타 납니다.
펑션 리스트 화면에서 커서를 아무 펑션에 대고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펑션 세팅 화면이 나타납니다.
1. MEM 슬롯수를 나타냅니다. 각각의 펑션에는 고유한 MEM 슬롯 갯수가 있으며 펑션을 세팅하면 그만큼의 MEM 슬롯을 차지하게 됩니다. 보유하고 있는 MEM 슬롯수의 이상은 펑션 세팅이 불가능하며, 당연한 얘기지만 좋은 펑션일수록 MEM 슬롯을 더 많이 차지하게 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는 총 24개의 MEM 슬롯중 22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MEM 슬롯은 레벨업을 하면 슬롯의 갯수를 늘릴수가 있으며 총 MEM 슬롯의 수는 32개 입니다.
2. 패시브 슬롯을 나타 냅니다. 패시브 슬롯은 총 4개의 펑션을 세팅할수가 있으며 펑션을 세팅하면 고유 펑션의 패시브 스킬효과가 항상 발동이 됩니다. (이미지 오른쪽의 패시브 슬롯은 아직 해제가 안된 상태이며 슬롯을 해제하려면 레벨업을 하여 패시브 슬롯 해제를 선택하면 됩니다.)
3. 액티브 슬롯을 나타냅니다. 총 4개의 액티브 슬롯에 펑션을 세팅하면 할당된 버튼으로 전투 또는 필드에서 해당 펑션의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4. 업그레이드 슬롯을 나타냅니다. 1개의 액티브 펑션에는 두개의 업그레이드 펑션을 세팅할수가 있으며 업그레이드 펑션을 세팅한후 액티브 펑션을 사용하면 업그레이드 펑션의 부가기능까지 같이 발동이 됩니다. 예를들어 화살공격 펑션에 업그레이드 펑션 세팅을 할때 적을 유혹하는 펑션을 세팅했다면 전투때 적에게 화살공격을 하게되어 명중이 되면 부가기능으로 적을 우리편으로 만들수가 있습니다.
★ 전투에 관해
이 게임은 전투를 턴제와 액션 둘다 플레이 할수 있는게 특징 입니다. 전투가 시작되면 일정 에리어 안에서 전투를 하게 되는데 액션 RPG처럼 실시간으로 전투를 하고 싶으면 세탕해 두었던 펑션을 해당 버튼을 눌러 사용하면 됩니다.
턴제 전투를 하려면 전투가 시작되면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전투가 정지되고 게임화면 위의 주어진 그래프의 길이만큼 주인공이 이동해야 하는 경로나 행동을 세팅해야 합니다. 글래프를 다쓰면 버튼을 눌러 플레이어 턴을 시작하거나 버튼을 눌러 지시해뒀던 행동을 취소하고 다시 계획을 짤수도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지시했던 행동을 모두 하게되면 그래프가 모두 소모되어 다시 찰동안 주인공은 아무것도 할수 없게 됩니다. 이때는 무방비 상태가 되므로 장애물 뒤에 숨는다거나 Mask() 펑션을 장착했다면 스텔스 기능을 사용하여 그래프가 찰때까지 숨어 있을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필자가 사용했던 펑션의 조합으로 참고 하시기 바라며, 절대적인 조합이 아니므로 여러가지 펑션의 조합이 특징인 게임이니만큼 본인이 새로운 펑션을 조합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 Breach(액티브) + Spark(업그레이드) + Load(업그레이드) : 일반 데미지가 높고 공격범위가 넓음
1회차는 게임을 진행하면서 병행해야 하는 트로피가 OVD와 관련된 트로피밖에 없습니다. 테스트나 리미터, 펑션과 관련된 트로피들은 2회차나 가야 모두 언락이 되기 때문에 OVD와 관련된 트로피를 얻고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펑션을 조합하여 전투에 적응 하시기 바랍니다.
Drive() (스토리 진행 관련 자동 트로피)
Reach the Goldwalk District.
Reisz() (스토리 진행 관련 자동 트로피)
Confront Sybil at the Empty Set.
Spine() (스토리 진행 관련 자동 트로피)
Confront the Spine at the Bracket Towers facade.
Kendrell() (스토리 진행 관련 자동 트로피)
Confront Grant and Asher at Bracket Towers.
Bracket() (스토리 진행 관련 자동 트로피)
Confront Royce beyond Cloudbank.
News()
Use 10 different OVC Terminals.
각각 다른 10개의 OVC 터미널을 사용하세요.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아래의 이미지와 같은 OVC 터미널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터미널에 접속하여 버튼으로 이야기를 끝까지 들은후 터미널을 나오세요 이 행동을 OVC 터미널 10개에서 하면 되는데 게임상에서 나오는 터미널은 10개가 훨씬 넘으므로 약간만 신경써서 돌아다니다보면 쉽게 OVC 터미널을 발견할수가 있습니다.
Bye() (스토리 진행 관련 자동 트로피)
Complete the story.
스토리를 완료 하세요.
2회차에 얻어야 하는 트로피
1회차의 엔딩이 끝나면 2회차를 하겠냐고 물어보는데 Yes를 선택하여 2회차를 진행 하세요 2회차에서는 1회차의 전적이 고스란히 연동이 된채로 시작을 하게 됩니다. 2회차에서는 엔딩까지 진행하면서 아래의 공략을 참고로 나머지 못얻은 트로피를 모두 얻습니다. 2회차를 마무리해도 트로피를 못얻은게 생긴다면 3회차를 진행해야만 합니다.
Speed()
Complete each Speed Test.
각각의 스피드 테스트를 완료 하세요
스피드 테스트는 임의로 주어지는 스킬만을 가지고 제한시간 내에 모든 적을 처리하면 됩니다. 1단계부터 시작하여 완료할때마다 한단계씩 올라가 총 6번의 테스트를 완료하면 트로피를 얻게 됩니다.
Stability()
Complete each Stability Test.
각각의 안정성 테스트를 완료하세요
안정성 테스트는 임의로 주어지는 스킬만을 가지고 주어진 시간내에 살아남으면 되는 테스트 입니다. 테스트가 시작되면 일일히 적을 죽일 필요없이 살아남는데만 신경써서 플레이 해주세요 안정성 테스트는 총 3번의 테스트를 완료하면 트로피를 얻게 됩니다.
Planning()
Complete each Planning Test.
각각의 플래닝 테스트를 완료 하세요
플래닝 테스트가 시작되면 주어지는 임의의 스킬만을 사용하여 한번의 턴에 모든 적을 물리치면 테스트를 완료 하게 됩니다. 플래닝 테스트는 총 7개가 있으며 7개의 테스트를 모두 클리어 하면 트로피를 얻게 됩니다.
Performance()
Complete each Performance Test.
각각의 퍼포먼스 테스트를 완료 하세요
퍼포먼스 테스트는 5개의 테스트들중 제일 까다로운 테스트로 테스트가 시작되면 한정된 MEM과 펑션으로 게임을 시작하여 정해진 웨이브를 완료 해야만 합니다. 웨이브를 완료할수록 MEM과 펑션의 수가 늘어나게 되어 전투가 수월해지지만 전투중 에너지가 모두 없어지면 한개의 펑션을 랜덤으로 못쓰게 되니 주의해 주세요
테스트가 시작되면 주어지는 펑션의 종류가 랜덤이기 때문에 특별한 공략이 필요없고 오로지 본인의 개인 실력으로 클리어를 해야만 합니다.
Agency()
Complete each Agency Test.
각각의 에이전시 테스트를 완료 하세요
에이전시 테스트는 2회차부터 개방되며 플레이어와 똑같은 캐릭터가 똑같은 펑션을 사용하여 싸우게 됩니다. 에이전시 테스트는 총 3개가 있으며 모두 완료하면 트로피를 얻게 됩니다.
Anything()
Deal at least 1024 damage in one Turn() in the Practice Test.
연습 테스트에서 한번의 턴()으로 최소 1024의 데미지를 주세요
Everything() 트로피를 참고 하세요
Everything()
Deal at least 2048 damage in one Turn() in the Practice Test.
연습 테스트에서 한번의 턴()으로 최소 2048의 데미지를 주세요
이 트로피를 얻으려면 최소 겟(Get) 펑션이 필요 합니다.(나머지 펑션은 겟을 얻기 전까지 자동으로 얻으므로 얘기하지 않겠습니다.) 일단 연습 테스트로 들어간후 펑션 세팅에서 겟(Get)과 로드(Load) 그리고 스파크(Spark)를 세팅 합니다. 이후 연습을 시작하여 적들이 리젠되기 시작하면 5마리 정도 리젠되었을때 겟 스킬을 사용하여 적들을 한곳에 몰아둡니다.
적을 모은 다음 로드 스킬을 사용하여 적의 옆에 한번씩사용한후 버튼을 눌러 액티브 턴을 발동한뒤 스파크를 사용하여 유효 반경을 한번에 모든 적을 맞추게끔 조정한후 액티브 턴을 실행하면 한번에 모든 적이 처리되어 트로피를 얻게 됩니다.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세요
Sandbox()
Clear one of each Test.
각각의 테스트를 한개씩 클리어 하세요
Contest() 트로피를 참고 하세요
Contest()
Clear every Test.
모든 테스트를 클리어 하세요.
스피드, 안정성, 계획, 퍼포먼스, 에이전시 5개의 계획을 모두 클리어하면 얻게 되는 트로피 입니다. 1회차에서는 에이전시 테스트가 언락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이 트로피를 얻을수가 없습니다.
테스트를 플레이 하러면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아래의 이미지와 같은 백도어가 등장 합니다. 이곳으로 들어가면 게임의 OST 감상 또는 테스트의 플레이가 가능해 집니다.
Bet()
Complete five encounters with one or more Limiters in use.
1개 이상의 리미터를 사용해 5승을 하세요.
Risk() 트로피를 참고 하세요
Dare()
Complete five encounters with five or more Limiters in use.
5개 이상의 리미터를 사용해 5승을 하세요.
Risk() 트로피를 참고 하세요
Risk()
Complete five encounters with all 10 Limiters in use.
10개의 리미터를 전부 사용하여 5승을 하세요.
이 트로피는 나눠서 작업할 필요없이 하위언락이 되기 때문에 한번에 작업 하는게 편합니다. 레벨 15가 되면 10개의 리미터가 모두 해제가 되는데 이때부터 10개의 리미터를 모두 세팅한후 전투에 들어갈수 있습니다. 다만 리미터를 세팅하게되면 패널티가 주어지기 때문에 전투가 상당히 힘들어 집니다. 여기서 플레이어가 선택을 해야만 합니다. 10개의 리미터가 언락되는 순간부터 트로피 작업을 할것인가 아니면 2회차를 끝낸뒤 3회차로 넘어가서 게임 초반에 그마나 전투를 쉽게 할것인가를 선택해서 트로피 작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리미터를 세팅하려면 게임을 진행하다 액세스 포인트를 통해 펑션 세팅화면으로 가게되는데 여기서 버튼을 누르면 리미터 세팅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리미터를 세팅하게 되면 특정 펑션을 못쓴다거나 공격력 또는 방여력이 감소되기 때문에 전투가 상당히 힘들어 집니다. 리미터를 세팅하고 전투를 하기전에 반드시 회복계열 펑션을 만든후에 전투에 참여 하세요)
이 트로피는 하위언락이 되기 때문에 10개의 리미터를 모두 세팅한후 전투를 5번 완료하면 리미터와 관련된 트로피가 한꺼번에 뜹니다.
Search()
Inspect five completed Function Files.
완성한 5개의 펑션 파일을 조사 하세요.
Reveal() 트로피를 참고 하세요
Find()
Inspect 10 completed Function Files.
완성한 10개의 펑션 파일을 조사 하세요.
Reveal() 트로피를 참고 하세요
Reveal()
Inspect all completed Function Files.
완성한 모든 펑션 파일을 조사 하세요.
펑션파일을 조사는 해당 펑션을 전투에 한번씩 사용하면 자동으로 조사가 이루어집니다만 주의해야 할점은 펑션의 기능은 총 세가지로 분류가 되는데 (액티브, 업그레이드, 패시브) 한개의 펑션당 세개의 기능을 모두 사용해서 전투를 해야만 조사가 이루어진걸로 카운트가 됩니다. 쉽게 얘기해서 펑션 한개당 세개의 기능을 한번씩 사용해야만 한다는 뜻입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게임을 진행하다 액세스 포인트를 통해 펑션 세팅 화면으로 가게되면 조사하고 싶은 펑션에 커서를 맞춘후 버튼을 누르면 위와같은 펑션 조사화면이 나옵니다. 화면을 보면 오른쪽 아래 동그라미 친 부분이 바로 세개의 기능을 사용했는지 안했는지 알려주는 상태창으로 왼쪽부터 액티브, 업그레이드, 패시브 순으로 나열이 되어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는 액티브 기능만 사용했으므로 액티브 슬롯에만 불이 켜져 있습니다.) 한개의 펑션을 완벽하게 조사하려면 동그라미 친부분의 슬롯 세개를 모두 불이 켜지게 해야만 합니다. 이 방법으로 16개의 펑션의 불이 모두 들어오게 하면 트로피를 얻게 됩니다.
Process()
Inspect all completed Limiter Files.
완성한 모든 리미터 파일을 조사 하세요.
리미터 파일을 조사하려면 리미터 세팅 화면에서 커서를 조사안한 리미터에 맞추면 아래의 이미지에 보이는 동그라미 친부분 Inspect Limiter(Update)라는 텍스트가 반짝입니다. 텍스트가 반짝이는 상태에서 버튼을 누르면 해당 리미터 파일의 내용을 볼수가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10개의 리미터 파일을 모두 조사하면 트로피를 얻게 됩니다.
Function()
Unlock every Transistor Function.
트랜지스터 펑션을 전부 해제 하세요.
트랜지스터의 펑션의 갯수는 총 16개로 레벨 13이 되면 모든 펑션을 해제할수 있으며 이때 트로피를 얻게 됩니다.
16개의 펑션을 모두 얻은 이후에는 레벨업을 할때마다 이미 얻었던 펑션을 중복으로 얻을수가 있게 됩니다.
Limiter()
Unlock every Process Limiter.
프로세스 리미터를 전부 해제 하세요.
프로세스 리미터의 갯수는 총 10개로 레벨 15가 되면 모든 프로세스 리미터를 해제할수 있으며 이때 트로피를 얻게 됩니다.
User()
Unlock every Upgrade Slot and Passive Slot.
모든 업그레이드 슬롯과 패시브 슬롯을 해제 하세요.
모든 업그레이드 슬롯과 패시브 슬롯을 해제 하려면 레벨 20이 되야만 모두 해제가 가능 합니다.
Stack()
Create a Function combination requiring 12 MEM.
12개의 MEM에 필요한 펑션의 조합을 작성하세요.
이 트로피는 아주 간단한 트로피로 한개의 슬롯창(액티브 1 + 업그레이드 2)에 Void(), Cull(), Tap() 세개의 펑션을 박으면 MEM이 12개가 되며 트로피를 얻게 됩니다.
Memory()
Unlock 32 MEM.
32개의 MEM을 해제 하세요.
32개의 MEM은 레벨 16에 해제가 되며 이때 트로피를 얻을수가 있습니다.
Self()
Upgrade a Function with a copy of itself.
펑션을 자신의 카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레벨 13이 되어 모든 펑션을 얻은후 레벨 14가 되면 Crash, Breach, Spark, Jaunt 이 넷중 한개의 펑션을 중복되게 얻을수가 있습니다. 네개의 펑션중 아무 펑션을 얻은후에 액티브 슬롯에 방금 선택한 펑션을 설치한후 업그레이드 슬롯에 액티브 슬롯에 있는 동일한 펑션을 업그레이드 슬롯에 설치하면 트로피를 얻을수 있습니다.
Align()
Achieve User Level 8.
유저 레벨 8에 도달 하세요.
One() 트로피를 참고 하세요
Focus()
Achieve User Level 16.
유저 레벨 16에 도달 하세요.
One() 트로피를 참고 하세요
One()
Achieve User Level 24
유저 레벨 24에 도달 하세요.
이 트로피는 2회차에서나 얻을수 있는 트로피로 이 게임의 시스템상 레벨 노가다가 불가능 하므로 24레벨이 될때까지 계속 게임을 진행하여 전투를 하는수밖엔 없습니다. 그리고 적과의 전투 뿐만이 아니고 테스트를 완료해도 경험치를 얻을수 있습니다.